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돼지 > 전신성 질병
제목 바이러스 감염증이란 ?
이름 bayer 작성일   2002.06.13

◆ 바이러스성 질환에 대한 개념 각종의 바이러스(Virus)가 가지고 있는 독력(毒力)과 바이러스의 증식(增殖) 속도에 따라 피해 정도가 결정된다. 백신에 의한 예방 효과 역시 독력이 강한 바이러스일수록 확실하게 효과를 보는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인푸루엔자나 구제역바이러스 처럼 독력이 약할수록 변이가 심하게 나타나 백신의 면역 효과도 감소되고 여러 혈청형의 변이된 바이러스가 나타난다. 돼지에 있어서 가장 독력이 강한 바이러스는 콜레라가 아닌가 한다. 

 

물론 돈 콜레라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독성이 강한 만큼 일단 감염을 받으면 양상은 다르지만 95%∼100% 폐사가 되어 옴으로서 상대적으로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 할 기회가 적었을 것이다. 국내에서 발생했던 돈 콜레라 발생 농장은 몇 가지 유형을 나타내는데 주로 가내농형태의 모돈 10두 미만의 사육농가, 부업농(副業農) 형태의 500두 미만 양돈장 중 연로한 경영주가 경영하는 농장과 전업농(全業農) 이상의 규모에서 농장주가 상주(常主)하지 않는 농장 등의 유형에서 미 접종 돈이 발생되었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정부 감시체제을 더욱 강화하고 전업 양돈가 이상의 농장에는 자율적인 방역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는 측면에서 정책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었으면 한다.



이전글 ▶ 전신성 감염증(질병)이란 ?
다음글 ▶ 돼지콜레라의 발병기전